대만 알아보기 :: (6) 대만의 경제력, 그리고 혐한류

Posted by 스프링데일
2011.09.02 17:31 SERIALS/대만 알아보기 - 完 -

대만의 경제력, 그리고 혐한류

우선, 1인당 GDP나 GNI, PPP등의 수치를 고려했을 때는 확실히 대만이 한국보다는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1인당 GDP가 세계 최고 수준인 룩셈부르크나, 석유로 엄청난 부를 거머쥔 사우디아라비아, UAE, 쿠웨이트 등의 중동 국가들, 물류와 항만을 통한 중계무역으로 먹고사는 홍콩이나 싱가포르같은 도시국가들을 흔히 알려져 있는 일본이나 미국, 독일과 같은 국가들보다 잘 산다고 말하지는 않듯이, 이런 국민소득에 관련된 수치는 그 나라 개개인의 생활의 질을 평균적으로 반영할 뿐, 그 나라의 강대함이나 부유함을 재는 정확한 잣대라고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좀더 넓게 생각해본다면, 특정 국가의 소득을 측정하는 방법이 현재 여러가지가 나와있고, 이에 따라 어느정도 대략적인 수치는 측정이 가능할지언정 정확한 측정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는 애초에 국력 전체가 아닌 국력의 일부로서의 "경제력"을 가지고 그 나라들을 구분하는 잣대에 불과합니다. 

여러가지 예를 들어보면, 싱가폴이나 홍콩 (국가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제 지표에서는 중국과는 개별적인 경제 주체로 취급합니다, 마카오도 마찬가지) 이 북한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경제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만, 이들 나라들이 2대 1로 북한과 전쟁을 해도 - 외부의 개입이 없다면 - 군사력만으로는 이길 수가 없을 것입니다.

북유럽의 사회민주주의나 개방 경제를 표방하는 국가들은 대부분 높은 수준의 경제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만, 이들 국가와 한국에 대해 비교해 볼까요?  각 나라의 1인당 GDP per capita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르웨이 $59,100, 스웨덴 $39,000, 덴마크 $37,000, 핀란드 $35,300, 아이슬란드 $38,400.  한국도 $30,200이라는 전세계 기준으로는 상당히 높은 수준에 올라와 있습니다만 이들 나라들보다는 국민 소득이 적은 상태죠.  그렇다면 반대로 국내 총생산을 보겠습니다.  2010년 기준으로 한국의 국내총생산 (흔히 말하는 경제 규모입니다) 은 1조 4670억 달러로 세계 12위를 기록했습니다만, 위 다섯 개의 북유럽 나라들의 총생산을 합쳐도 1조 31억 달러에 불과합니다.  이는 결국 경제력과 인구수에 대한 관계가 있는 것인데요, 마찬가지로 중국의 경제력이 어째서 남한과 일본의 그것보다 위에 있는지도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한국과 대만의 국내총생산을 살펴보면 한국이 대만을 거의 두배 가까이 압도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경제 지표들 중에서 대만이 한국에 대해 꾸준히 앞서오고 있던 수치가 있는데요, 이는 1인당 국민 소득입니다.  이 수치를 따지는 방법도 일반, 구매력 환산기준, 국가총수입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대체적으로는 두 나라가 비슷하거나 대만이 근소하게 앞서 있는 형태입니다.  대만의 반한(反韓) 정세는 대부분 대만 자신이 아닌 한국을 깎아내림으로써 자신들이 우월한 위치에 서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음과 같은 사례들이 있습니다.

1. 한국이 올림픽을 개최하자 국민소득이 낮은 이 나라에서 왠 올림픽이냐고 비꼬다.
-> 같은 맥락으로 엑스포, 월드컵, 아시안게임 등이 있다.
2. 미인대회에서 한국인의 입상이 늘어나자 한국이 성형대국이라는 이미지를 심어버림.
-> 이는 후에 한류가 퍼지기 시작했을 때도 마찬가지.
3. 한국발 IMF 소식에 한국의 대기업중심 발전경제에 문제점을 지적하기 시작.
4. 혐한감정과 경쟁심을 각성의 소재로 사용.

한국을 '한 수 아래'나 경쟁자로 취급했던 대만의 입장에서는 이제 그런 한국이 아니꼬워보일 수는 있을겁니다.  다만, 분명히 한국의 정세에 대해 대만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그렇게 1인당 GDP가 중요하다면, 이제 겨우 지표상으로는 7,800 달러,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2천 달러도 되지 않는 중국에는 어째서 약한 모습만을 보이고 있는 걸까요?
 
물론, 대만이 경제적으로는 아시아에서 무시할 수 없는 경제 주체라는 것에 대해서 저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대만의 경제 구조가 중소기업을 기반으로한 구조라면, 현재 한국의 경제 구조는 일본이나 미국의 그것과 같은 대기업을 기반으로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조와 스케일이 전혀 다른 상태의 한국과 대만을 비교하는 것은 따라서 사실 의미 없는 행동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자료는 미국 CIA의 The World Factbook을 참고하였습니다.  IMF나 세계은행 같은 곳들이 좀 더 신빙성 있는 자료를 제시할 수는 있겠으나, 제 개인적인 조사결과 2010년을 기준으로 IMF는 CIA와 거의 비슷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고, 세계은행의 경우에는 홍콩이나 대만같은 나라들의 정보가 누락되어있습니다.  아마도 세계은행의 경우에는 이들 나라들을 하나의 경제주체로 인식하지 않는듯 합니다.

GDP (PPP) - 국내총생산 (구매력환산 기준) (2010년)
한국: 1조 4670억 달러 (13위)
대만: 8236억 달러 (20위)
일본: 4조 3380억 달러 (4위)
중국: 9조 8720억 달러 (3위)

GDP - per capita (PPP) - 1인당 국내총생산 (구매력환산 기준) (2010년)
한국: $30,200 (45위)
대만: $35,000 (33위)
일본: $34,200 (38위)
중국: $7,400 (127위)

총수출 (2010년)
한국: 4663억 달러 (7위)
대만: 2746억 달러 (17위)
일본: 7652억 달러 (5위)
중국: 1조 5060억 달러 (2위)

총수입 (2010년)
한국: 4179억 달러 (9위)
대만: 2514억 달러 (18위)
일본: 6368억 달러 (5위)
중국: 1조 3070억 달러 (3위)

인구수 (2011년 7월)
한국: 4875만 4657명 (26위)
대만: 2307만 1779명 (50위)
일본: 1억 2647만 5664명 (10위)
중국: 13억 3671만 8015명 (1위)

즉 이런 수치들을 봐도 대만과 한국의 경제는 서로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비교를 위해서는 그 나라의 산업의 분포 구조나 정권의 통제력, 외환 보유고, 금리, 환율 등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야하겠지만, 이 항목들 중에서 한국과 대만이 비슷한 점은 아마도 외환 보유고를 제외하고는 없을 듯 합니다.  더군다나 한국은 현재 대만을 규모의 면으로도 앞서가고 있습니다.  인구수나 경제력이나 모두 앞서가는 상황에서 대만과의 비교를 할 필요는 없다는 것, 또한 서로 겹치는 분야가 많지 않기에 - 적어도 일본보다는 말이죠 - 많은 신경을 써야 하나라는 생각도 듭니다.

P.S. 주관적인 입장을 말씀드리자면, 대만과 한국의 관계는, 한국과 일본의 관계와 약간은 닮아있다고 할까요?  한 쪽에서는 좋은 쪽으로든 나쁜 쪽으로든 많은 관심을 보여주지만, 다른 한 쪽에서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무관심을 표출한다는 것.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그건아닌데
    • 2011.04.08 01:15 신고
    국가의 소득을 비교할때구매력기준으로 평가한다? 그건 아닌지 않나요? 명목상 소득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만~ 2010년 대만의 1인당소득은 18,000달러대에 머무른것으로 알려져있지만 한국은 20,000달러를 넘었다는~~ 2011년은 그 격차가 더 크질것이라는것~~
    • 노미널 gdp 건재하긴 하지만 그걸 유일한 잣대로 만들기는 힘들듯 하네요. 제 개인적으로는 구매력 환산이 맞다고 봅니다만.. 노미널 gdp같은건 환율 영향도 너무 많이 받아서요.
    • 잘보고갑니다.
    • 2011.04.22 06:57 신고
    하지만 대만과 우리를 비교하는건 좀무리죠.
    자국국기조차 제대로 공식석상에서 걸지도 못하는나라가
    무슨주권이있다고. 인구랑 섬에서 뽑아내는것도 한계가있으니
    지금상태로 쭉가다가 도태될꺼 같네요. 차이완 차이완하지만
    이역시 중국이 대만을 경제적으로 복속하기위한 일환이라고 밖에.
    물론 대만이 컨트롤칩셋 이랑 컨트롤러 분야에서는 한국을 압도합니다만
    그것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이 한국의 치킨게임에 싹 밀려버린뒤라.
  1. 제발 대만하고 비교하지 마세요 기분나빠죽겠네 타이페이 사진봐도 한국70년대 같고 번화가도 너무 후져요 진짜 기분나빠
  2. ㅋㅋㅋㅋ 경제학이나 oecd나 세계은행등 국제사회에서 구매력환산기준을 인정안해요.모두 명목기준을 인정합니다.구매력환산기준은 단지 명목기준에 대한 비교참고자료로만 쓰입니다
    왜냐하면 명목기준이 훨씬더 정확하기때문입니다.님생각과는 반대로ㅋㅋㅋㅋㅋㅋ
    환율자체가 한나라의 경제상황을 반영하는 가장정확하고 가장중요한 척도인데 환율을 제하다니요 ㅋㅋㅋ
    마치 미스코리아 선발에서 얼굴은 제하자고 하는것과 같아요 .대학때 경제학원론강의만 들엇어도 그럼말 못해요.망신당합니다. 선진국 환율이 강세이고 후진국환율이 약세인게 그냥그런줄압니까?환율이 한나라의 경제상황을 반영 축약한 지표이기때문입니다.경제가 좋으면 환율이 강세이고 경제가 안좋으면 환율이 약세인걸 보면 모릅니까?경제신문 1면에 매일 환율이 나오고 뉴스에서 매일 환율변동상황을 보여주는게 괜히 그런줄압니까?님과 같이 구매력환산기준을 잘못이해하는사람들이 잇어서 보통후진국들이 구매력환산기준을 사용하여 자기나라국민들을 많이현혹합니다.왜냐하면 후진국ㄱ들은보통구매력환산기준을 쓰면명목기준보다 gdp가 훨씬높게 나오기 때문이죠 ㅋㅋㅋㅋㅋㅋ물가가 싸기 때문에 구매력환산기준으로하면 gdp가 대폭상승하기때문입니다.그런데 물가가 싼 이유가 돈이 없어 수요가 형성되지 않기때문인데 그걸 그렇게 이용하는것입니다 ㅋㅋㅋㅋ 그래서 경제학자들은 구매력 기준은 전혀 인정안합니다.
    • 아는척 부심 쩌네요ㅋㅋㅋㅋ 쓰레기같은 댓글 달고 앉아있네요 전 명목기준의 중요성을 가지고 비하한 적 없는데요 ㅋㅋㅋ 구매력환산기준은 소비랑 당시 물가 비교하는데 참고자료로 쓰는거지 환율이 한나라의 경제상황을 반영한다구요ㅋㅋㅋㅋ 뭐 맞는 말이라고 하겠습니다. 선진국 환율이 강세라고 후진국 환율이 약세라니 ㅋㅋㅋㅋ 이건뭐 아주 답도 없는 소리를 하는데 환율 중요성은 저도 어느정도 동의하지만 그건 국제적으로 연결했을 경우나 그렇구요 이건뭐 구매력 환산 기준을 후진국 자위용으로만 생각하고 계시니 할말이 없네요 ㅋㅋㅋ 그리고 대학때 경제학원론 강의에 환율이 나온다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정말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학가서 수업 듣긴 들어보셨음? 이건뭐 모든 상품이 세계화되어있다고 하실 기세네 무슨 전세계가 경제 공동체도 아니곸ㅋㅋㅋㅋㅋㅋㅋㅋ
  3. 님이 위에쓴글에서도 나왓듯이 구매력기준으로하면 대만 1인당 gdp가 일본보다 높아요 ㅋㅋㅋㅋ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세요. ㅋㅋㅋㅋ 대만 평균 대졸초봉이 100만원이 채 안되는데 구매력환산기준으로는
    세계유수의 선진국처럼보입니다.이게 바로 구매력환산기준입니다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대만은 유독 비정상적으로 구매력기준이 명목기준보다 대단히 높습니다 보통 다른나라들은 구매력기준과 명목기준차이가 많아야 50프로 내외인데 대만은 구매력기준이 명목기준보다 2배정도 높습니다.세계 경제학계의 미스테리중하나입니다.보통과거 공산주의국가들이 명목과 구매력기준차이가 상ㅇ당히 큰편이엇는데 그래도 대만처럼 이렇게 심하지 않습니다.그런데 세계경제학계에서는 과거공산국가와 지금현제 대만의 구매력과 명목기준의 심한차이에 대해 대부분 그원인을 조작이라고 봅니다.
    대만은 국제기구에 거의 대부분 미가입이어서 대만이 내놓은 자료는 대분분 검증이 불가능합니다
    • 구매력 환산기준가지고 선후진국 정의 내린적 없습니다. 이건 뭐 완전 난독증이라고 해야될지 답이 없네요ㅋㅋㅋㅋ 아는척 너무 쩔어서 하실 말씀이 없구요 자본주의랑은 전혀 다른 공산주의국가들 경제지표까지 가져오셔도 할말이 없네요ㅋㅋㅋㅋㅋㅋㅋ
  4. 자기가 쓴글도 부정하나요.본인이 직접 구매력 환산기준이 맞다고 위에 쓴글 안보입니까? 저는 그것에 대해 반박한것입니다.구매력 환산기준이 맞다는건 본인 혼자만의 생각이고 모든 국가 .단체. 국제기구에서 명목기준을 공식적으로 사용합니다. 어디 우리나라 통계청이나 지식경제부에서 구매력기준발표하는것 보앗습니까?그사람들이 님보다 몰라서 명목기준을 사용할까요?
    보아하니 화교아니면 대만사람 같은데ㅋㅋㅋㅋㅋ대만사람도 이정도로 우기지 않을텐데
    논쟁거리조차 안되는것으로 자꾸우기는것 보니 말입니다.
    대만사람들이 한국에 거의 모든부분서 뒤지니까 유일하게 지랄하는게 바로 구매력기준입니다
    대만사람들이 항상궁지에 몰리면 내놓는 마지막무기가 바로 구매력환산기준입니다
    대만정부에서도 항상 ㅈ자기나라 언론이나 국민들에게 구매력기준을 강조합니다
    구매력환산기준으로는 자기들이 한국보다 높다고 ㅋㅋㅋㅋㅋㅋ 항상그렇게 자위질합니다 ㅋㅋㅋ
    화교세요 아니면 한국거주 대만인 입니까?제가보기에는 100프로 둘중하나 같은데
    현실을 직시하세요
    세계거의모든나라사람들이 대만이라는 나라가 있는것조차 모릅니다
    한마디로 존재감 제로라는말입니다
    일례로 대만사람들이 왕첸밍보러 양키스구장갇더니 미국인이 당신들 한국인이냐고 햇더니 대만사람들이 기겁하며 타이완이라고 대답 ㅋㅋㅋㅋ 그랫더니 그 미국인이 타이완이 한국에 있는 곳이냐고?
    그 대만사람들 멘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명한 애기입니다
    • 뭘 화교아니면 대만사람이에욬ㅋㅋㅋㅋㅋ 멍청해서 못봐주겠네 조선족 살인사건났다고 다문화정책 전부에 뒤집어 씌우는 병신들이 있는데 뭐 같은 부류인가요 구매력 환산기준이 맞다고 했지 다른게 틀리다고 한적 없는데 난독증 쩌네요 혹시 한글 못하나요 조선족도 님보단 이해력 높을거 같은데 ㅋㅋㅋㅋㅋ 이건뭐 대만이 한국보다 ppp높다고해서 상처받은것도 아니고 뭘 불필요하게 당신이 그렇게 까는 대만에 열폭하고 그러시는지 ㅋㅋㅋㅋㅋ 사람들이 대만 잘 모르니깐 대만에 대해서 썼을 뿐인데 별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진짜 병신 상대하기 힘드네요 별 논쟁거리도 아니라면서 크게 일 벌리지 마시고 경제학원론이나 들어보세요 ppp가 나오나 노미널이 나오나 gdp가 나오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글쓴 사람들이 뭐하는 사람들인지 궁금하면 여기가 뭐하는 블로그인지나 알아보고 다시오시는게 좋을듯
    • 아 정말 찌질찌질 ㅡㅡ
      • LMFAO
      • 2012.04.30 19:08 신고
      열폭쩐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딱 님말한듯
      • 2013.10.16 09:00 신고
      머릿속이 걸레로가득차서 이런글쓰심?
    • 머릿속에 걸레가 가득찬건 맞습니다만, 머릿속에 아무것도 없는 너같은 하등동물에게 평가받고 싶진 않네요
  5. 대만놈 맞나보네.자기나라일이라고 거품무는것보니
    대만놈들이 항상 애지중지하는게 구매력환산기준인데 ㅋㅋㅋㅋㅋ
    연예애기에도 항상 마무리는 구매력
    야구얘기하다가도 마무리는 구먀력
    한국사람들하고 논쟁하다가 밀리면 대만놈들 항상마무리는 이야기주제하고는 상관도 없는 구매력환산기준으로 자기들이 한국보다 잘산다는것으로 마무리짓는게 대만놈들인데 ㅋㅋㅋ
    그런데 니가 믿는 구매력환산기준은 니네나라 대만서만 거의 사용되는 기준이다 ㅋㅋㅋ 어떡하냐?
    한국사람들은 구매력기준.명목기준그런거 모른다.그냥 gdp면 gdp지 구매력은도뭐냐고 그런다.그만큼 구매력기준은 통요이안된다는거다.니네날 대만서나 통용되지 ㅋㅋㅋㅋㅋ
    대륙짱개.대만 섬짱깨.조선족 유사짱깨 모두조심해라
    한국사람들이 엄청싫어한다
    특히 요즘은 너겉은 대만놈들 엄청싫어한다
    니네나라자랑은 니네나라가서 니들 섬짱께끼리 해라
    뭐 대만이 아시아서 무시하수 없는 경제주체 ㅋㅋㅋㅋㅋㅋㅋㅋ 여기서 웃으면 되냐?
    누가 그러디? 니네 대만언론에서 그러디? 아시아에서 무시할수없는 경제주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동남아에서조차 존재감 제로인 나라가 무시할수없는 경제주체?
    일본하청으로 연명하는나라가 무시할수없는 경제주체? 오이엠왕국 하청스레기라는 소리를듣는 대만이 무시할수없는 경제주체 ㅋㅋㅋㅋㅋㅋㅋㅋ 대만놈들 자위질 하나는 쩔어요
    • 대꾸할 가치를 못느끼겠다ㅋㅋㅋㅋㅋㅋ 정신승리 쩌네요 대만한테 열폭하는 쓰레기새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흐믜
      • 2012.04.30 19:11 신고
      원문쓴 스프링데일 형 보니까 솔까 존나 겉으로는 자음난발하면서 속으로 존나 부글부글거리는거 같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존나웃겨
      대만 섬짜장 만쉐이 ㅋ
    • 자음 남발이겠지 하등동물아..
      • 잊지마
      • 2013.10.16 09:05 신고
      넌 하등동물보다 더 못한존재라는거
    • 결국 답이 안나오는 선동된 좌빨이군요 당신은. 꼬우면 덤벼라.
  6. 오늘 저녁은 짜장이다.기분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집안 대대로 대만한테 피해본게 많은가 본데 열심히 그렇게 자위해라 으이구ㅋㅋ 찌질찌질ㅋㅋ
    • 피해받을일이 어디있을까 저 멀리 떨어져 사는 열등한 짜장 민족인데.. 아 글쓴이 같은 서울 한복판 노숙자 신세인 더러운 대만화교짜장이 더럽게 붙어서 동냥을 해서 피해받았으려나.. 댓글의 댓글 싸질러놓은거 보니 엔간히 멘탈 승리 하고싶은보구만 ㅋㅋㅋㅋㅋ 낄낄
    • 열등하든 뭐든 나랑은 관계가 없으니 정신승리 열심히 하렴ㅋㅋㅋ
  7. 한국사람들은 대만에 거의 관심조차없는데 사사건건 한국물고늘어지는 대만놈들주제에 뭐 열폭 ㅋㅋㅋㅋㅋㅋㅋㅋ 한국이 대만에 열폭 ㅋㅋㅋㅋㅋ 여기서 웃으면 되냐?
    뉴스에보니 대만학자조차 대만사람람들ㅇ이 한국에대한열등감으로 이성을 잏고 있다고 하던데 ㅋㅋㅋㅋㅋ 제발 우리 한국에 신경좀끄 고 열폭좀 하지말아라 .이 섬짱개놈들아 ㅋㅋㅋㅋㅋㅋㅋㅋ
    어디 날파리같은것들이 신경쓰이게 하냐?
    섬짱개놈아 제발 한국에 신경끄고 니네 나라로 돌아가라
    이 사이트도 거슬리니 문닫든지 아니면 니네 짱깨글 한자로 바꿔라
    섬짱깨놈이 감히 위대한 글자인 한글쓰는는것도 거슬린다

    • 으이구ㅋ찌질ㅋ
    • 으이구ㅋ열폭ㅋ 짜장ㅋ
      짜장소스 타는냄새나 임마 어서 주방으로 돌아가~ㅋㅋ
  8. 도대체 저 자료는 어디서 튀어나온거지 저거보고 깜놀해서 찾아보니까 우리나라가 1인당 국민소득 더 높은데 ??
    • PPP GDP GNP per capita 다 찾아봐도 대만이 높긴 높아 하등동물새끼야
    • 이콘
    • 2012.08.29 23:44 신고
    좋은글 잘 읽고갑니다 ㅎ
    "그건 아닌데" 님 ㅜㅜㅜㅜ일단 글쓴분한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게 어때요?????
    그러면 님이 다시 써보시던가요 논리와 증거를 통해서요ㅜ
    • 빵쯔
    • 2012.11.17 21:13 신고
    ppp도 그렇고 nominal도 그렇고 둘다 완벽하진 않습니다. 그래도 그나마 nominal이 조금은 더 현실적이죠. 아래는 퍼온 글입니다.

    "물가를 반영한 ppp의 최대 맹점은 물품의 퀄리티가 반영이 안되었다는거죠. 세상에 모든 재화와 서비스가 한끼의 식사만 있고 우리나라와 대만이 GDP가 같다고 가정한다면 예를 들어 한끼의 식사를 하는데 우리나라는 5천원이 들고 대만은 2천5백원이 든다고 합시다. 그럼 ppp는 대만이 우리의 2배가 되는것이죠. 자 여기서 우리가 한끼먹을 돈으로 쟤들은 2끼를 먹으니 삶의 질이 좋다고 말할수 있을까요? 전혀 아니란겁니다. 그 한끼의 품질에 대한 논의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ppp가 삶의 질을 나타낸다는것이 넌센스라는 거죠. ppp라는 것이 절대적인 삶의 질의 수준을 나타내는것이 아니라 그저 참고자료 정도의 data ^^"
    • 빵쯔
    • 2012.11.17 21:13 신고
    2011년 ppp 기준으로는 대만이 덴마크나 핀란드보다 더 높게 나오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누가 대만이 덴마크나 핀란드보다 더 생활수준 or 삶의 질이 높다고 하겠습니까 ㅋㅋㅋㅋㅋㅋ nominal 으로는 한국이나 대만 둘다 일본 국민소득의 50%도 되지 않죠. 그냥 체코(대만)랑 폴란드(한국)가 독일(일본)이 라이벌 어쩌고 저쩌고 하는 수준 ㅋㅋㅋㅋㅋ
    • 에효 쓰랙 블러그
    • 2013.03.16 07:07 신고
    글쓴건 솔까 그런대로 읽을만 했는데 댓글단 수준 보니 쓰랙 블러그구만...읽었던 내가 창피하다...
    • 검색해봤더니
    • 2013.10.16 08:58 신고
    2013 1분기 기준보니까 대만 없던데요? 어디밑바닥에 쳐박혀있나?
    • 김신섭
    • 2013.11.04 05:08 신고
    글의 전체적인 내용은 매우 만족스럽고 유익하지만 글쓴이의 댓글이 수준과 신뢰를 떨어뜨리네요..
    시비를 거는 사람들도 문제지만 이를 받는 과정도 본문의 글처럼 감정을 최대한 배제하고 논리적으로 다가가심이 좋을것같습니다.
    • 역시
    • 2013.12.22 01:00 신고
    그저 쓰레기 수준의 블로그네요. 한국인들 대부분은 정작 대만의 존재로 모르고 관심도 없는데, 한국에 대한 시기심과 열등감이 지나쳐 되려 한국이 대만을 질투한다고 떠드니 님은 정신병원 입원이 꼭 필요한것 같네요. 대만이 한국에게 시기, 질투를 받을 만큼 한국보다 나은 면이 있기나 합니까? 아무리 착각도 자유라지만 이건 무슨 정신병 수준이내. ㅉㅉㅉ 말끝마다 쌍욕질이니 그런 수준으로 무엇인들 제대로 생각할까. 참 불쌍하네요. ㅉㅉㅉ
    • 쉽게흥분하는대만사람
    • 2014.02.02 00:58 신고
    한국을 솥뚜껑에 비교하는 대만인들이지만 정작 실제로 들어가보면 '남에게 피해를 안 입히려고 하지만 남이 자신을 피해 입히려 하면 어떻게든 보복하는' 일본인 < '남들 눈에 띌까봐 조심스러워하지만 불리해지면 한 성격 하는' 한국인 < '처음에 젠틀맨으로 행동하려하지만 자기주장이 상대에게 막히면 흥분해버리는' 중국인 < '자기보다 압도적이면 찌질대고 자기보다 차이 별로 없는데 한발짝 앞서려 하면 질투해서 거짓말치며 모함하고 혼자 화내는' 대만인들이 가장 흥분 잘하고 화도 잘내고 그러네요. 객관적으로 그럼...그나마 중국인들은 큰나라 체면을 생각해서 자꾸 설득하면 알아듣기라도 하는데 대만인들은 그런거 없이 열폭으로 가득...공중파 메인뉴스에서 남의 나라 연예인 불매뉴스를 할정도면 말 다했죠 소녀시대가 범죄 저지른것도 아닌데 그지랄하고..일본-한국-중국 찌라시들하고 대만 메인공중파 수준이 비슷한 수준임? 태극기 태운 일이 뭐 자랑이라고 권장하면서까지 방송하고 글쓴님은 대만인이 아니라면 대만의 혐한문화 봤다면 양쪽이 서로 욕하는거 냉정하게 분석만 하면 되는데 저렇게 거품물고 달려드는 걸 보니 대만에서 온 유학생쯤 되는듯.

    대만인들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에서도 한국 유저들한테 쓰레기같이 구는거 부지기수. 세명정도 매너있는 대만유저들 말고 다른유저들은 거의 다그럼. 심지어 한국처럼 자신들 보기에 만만한 멕시코 유저들한테도 괜히 자기 이기면 욕하고 찌질대서 멕시코 유저들이 커뮤니티창에 단체로 대만유저들 게이라고 써넣음(멕시코 유저들이 나라 이름도 몰라서 처음엔 미니 차이나라고 쓰며).

    여기서 대만 경제력으로 순수하게 조사목적으로 들어와서 블로그 보는 사람들 명심하세요
    조선족 다음으로 한국 많이 욕하는거 일본인,중국인이 아니라 대만인이라는것도 알아두셈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