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마켓, 놀리우드

Posted by 희씨
2018.04.11 20:38 EDITORIAL/사회 :: Current Issues



세계 영화 산업의 중심지라 불리우는 헐리우드.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하며 헐리우드의 따뜻한 햇살과 현란한 야경의 조화는 매년 세계 각국의 특출난 인재들의 발길을 끌었다. 헐리우드는 영화 산업의 제작과 배급에 있어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해 온 본거지로서 영화인들 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의 꿈과 판타지를 스크린에 반영해왔다. 그러나 헐리우드의 독보적인 영향력은 더 이상 예전 같지 않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랜 역사와 뛰어난 컨텐츠로 강력하고도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했던 헐리우드는 꽤 오랜 시간 전부터 성장해온 새로운 영화메카의 등장으로 새로운 도약의 문턱에 서 있다. 인도의 발리우드 (Bollywood), 나이지리아의 놀리우드 (Nollywood) 는 새롭게 등장한 영화메카의 대표적인 예로서, 그들의 선풍적 인기는 영화산업의 활성화된 경쟁과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도전을 상징한다. 유네스코가 2010년도에 발표한 조사자료에 따르면 발리우드를 앞세운 인도가 가장 영화를 많이 제작한 국가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놀랍게도, 헐리우드는 그 뒤를 잇지 못했다. 인도의 뒤를 이은 국가는 오랜 역사를 자랑해온 헐리우드가 아닌 서아프리카에 위치한 나이지리아의 놀리우드였다 (1).

 

놀리우드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나이지리아의 영화 산업을 일컫는 말로서 자국민들뿐 아니라 디아스포라 (Diaspora: 자의적, 타의적으로 기존에 살던 땅을 떠나 다른지역으로 이동한 민족), 그리고 더 나아가 세계인들과 아프리카인의 삶과 문화적 가치를 공유하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세계 영화산업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영화제작율을 보인 것과 더불어 기존 영화산업의 틀에서 벗어난 독특한 성공스토리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눈 여겨 볼 만한 곳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영화산업체제는 정부의 원조와 외국의 지원을 통하여 성장할 수 있었다면 놀리우드는 순수 민간주도의 상업적 기반에 토대를 두고 자생적 발전과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한 가지 더 흥미로운 점은, 놀리우드의 영화는 역설적이게도 영화관 상영을 위해서 만들어지지 않았다. 나이지리아의 불안정한 사회상황은 국민들의 외출을 제한하였고, 그 이유로 영화관 상영을 위한 영화를 대신하여 홈무비 (VCDs, DVDs, etc.)가 그들의 영화산업의 출발점으로써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그들은 그 시기에 번영하던 헐리우드로부터도 어떠한 지원이나 커넥션을 제한하며 독립적으로 성장하였다.

 

나이지리아, 아프리카 연합의 최대도시인 라고스 (Lagos) 에서 탄생한 놀리우드는 화려한 성공 뒤에 불법 복제라는 역설적인 성공스토리를 가졌다. 그들은 신기하게도 미디어 산업에서 주된 문제로 정의되는 불법 복제와 비공식 유통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성장하였는데, 정부와 외국으로부터의 관계단절은 그들의 독특한 성장을 뒷받침하는 근거이다. 영화관을 위한 배포 보다는 VCD DVD 산업에, 배포하는 것보다는 제작하는 것에 의의를 두었던 놀리우드의 영화는 불법복제와 비공식 유통으로 지역에 보급되기 시작하였는데, 국제적인 보급이 이루어질 때에도 그들은 큰 수익을 얻을 수 없었다. 사실 그 당시 놀리우드의 프로듀서들은 그들의 콘텐츠를 세계로 배포하는 것엔 별다른 관심이 없었다고 주장한다. 정부와 같은 공적인 기관과의 거래 보다는 비교적 소수의 조직이나 개인과의 사적인 관계 형성에 힘썼던 그들과 그 당시 극심한 경제적, 사회적 상황을 고려해볼 때 이는 충분히 가능한 현실이다.

 

세계적인 영화지로 성장하기에 앞서 그들에게도 여러 위기의 순간이 있었다. 디지털 기술의 도입, 위성 영화 채널의 개국, 그리고 케이블 방송의 등장은 그들의 불법복제시장을 악화시키기도 했는데 그들이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했던 소니 (Sony Corporation) 의 원조와 (소니그룹은 이들에게 영화 촬영에 필요한 장비와 함께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조명 등 여러가지를 지원해주기도 하였다.) 처음에 그들의 영화를 세계로 알렸던 불법복제와 비공식 유통채널은 위기를 극복하게 해준 원동력이다.

 

나이지리아의 영화 산업은 엄청난 모방과 치열한 경쟁의 연속이기도 하였지만, 그들의 치열한 경쟁은 단기간 내 더욱 많은 영화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고, 다른 영화 산업과는 뚜렷이 차별화되는 불법복제 스토리는 문화의 힘이라 할 수 있는 소프트파워의 대표적인 사례로서 더욱 더 주목해볼만 하다. 놀리우드 뿐만 아니라 인도의 발리우드, 미국의 헐리우드 영화 산업 모두 제각기 장점을 극대화 하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우리들의 삶이 기록되고 재능을 가진 이들의 창의적인 상상이 발휘되는 곳인 영화시장은 치열한 경쟁의 연속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성장은 나날이 기대할 수 밖에 없는 밝은 미래이다.

 

Reference

http://www.uis.unesco.org/culture/Pages/movies-statistics.aspx

'EDITORIAL > 사회 :: Current Issu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0 Deaths  (0) 2018.04.24
자격증의 두 얼굴  (1) 2018.04.16
성장하는 마켓, 놀리우드  (0) 2018.04.11
The Life Lotto  (0) 2018.04.10
금연정책: 허점, 부작용, 그리고 해결방안  (0) 2018.04.04
Four Years  (0) 2018.03.20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