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rkOP] 회의 보고 001

Posted by 스프링데일
2010.10.21 23:58 ABOUT
정말 신기하게도 오늘은 우리 멤버 8명이 모두 모여서 건설적인 이야기를 성공적으로 나눌 수 있었습니다.  아 정말 눈물이 앞을 가리네요 ㅜ_ㅠ 간단하게 오늘 토론되어진 것과 결정되어진 사항들을 쓰겠습니다.  혁기, 승현, 민준, 슬기, 동하, 성현, 철희, 시항, 그리고 BerkOP 모두 화이팅! 근데 남자만 8명이라니 칙칙하다

# 댓글 달아주기
각 멤버들은 서로의 글에 최소 1개의 이상의 성의있는 댓글을 달도록 합시다.  이는 멤버들끼리의 결속력을 강화시킬 뿐더러 지속적인 토론 습관을 들임으로써 나아가서는 외부 방문객들의 토론 참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성의 있는 댓글을 작성함으로써 그 글의 작성자의 사상이나 생각, 심리 등 내면적인 면들도 이해할 수 있겠지요.  BerkOP이라는 이름 밑에 모두 모인 이상, 이 정도는 해주는 것이 글을 씀에 있어서도, 읽음에 있어서도 어느쪽으로든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지금까지 올라온 글들에도 모두 댓글을 최소 1개씩은 달아주세요!

# 글 마감일을 지키지 못할 경우에 대한 대비책
모든 멤버들은 가능한 한 블로그 내에 최소 1개의 작성중인 글과, 자신이 글 마감임을 지키지 못할 경우를 대비한 차선의 글을 확보해 주세요.  기존에 워드프레스에서 쓰신 글이 있으신 분들은 그 것들을 가져오셔도 상관 없습니다.  이는 불가항력의 이유로 글을 송고하지 못할 경우에도 정기적인 발행 싸이클을 지속시키기 위함입니다.

# 1st Group Topic: 군대
혁기가 중간에 빠져야했던 관계로 권한을 위임받은 나머지 7명의 회의 끝에 BerkOP의 첫 공동 작업물의 주제는 군대로 결정되었습니다.  토론 상으로 제시된 주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만, 제 개인적인 재량으로 크게 3부작으로 나누는 것이 어떨까 제안해봅니다.

(제안자) 주제
1. 인권, 도덕
(승현) 군대 내의 인권문제 (예: 동성애자)
(승현) 양심적 병역거부 
(동하) 연예인, 고위공무원 자녀들의 병역기피
(철희) 해외 유학생들에게 제안하는 한국군 지원법 (통역장교)

2. 정책
(시항) 한국군의 모병제 전환
(동하) 기간과 근무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대체복무제도 (예: 방위산업체)
(성현) 제도기관인 국가 군사조직의 이미지 쇄신 (eSports 공군 에이스)
(슬기) 한미 양국 고위급 군인들의 대우 비교.

3. 비화
(민준) 풀리지 않은 천안함의 미스테리
(슬기) 한국군을 주제로 한 가상 전쟁·전투 시나리오 (예: 서울 불바다설, 군사력 저평가설)

현재까지 위와 같은 주제들이 나왔습니다.  자신이 원하시는 주제를 고르셔도 되고 남이 올린 주제를 정해도 됩니다만, 선택이 겹칠경우 우선적으로 제안자에게 권한이 부여됨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제를 정하신 분들은 저에게 이메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차회 예고
다음 미팅은 2주 후인 11월 4일 목요일 오후 5시 입니다.  장소는 이후에 별도로 공지하겠습니다.  다음 미팅까지 모두 각자 자신이 정한 주제에 대한 조사를 - 최소한 토론이 진행될 수 있을 정도로 - 해오시기 바랍니다.  유인물이나 서류를 만들어도 되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른 멤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서로의 조사, 글의 내용과 주장에 대해서 진행되는 비평속에서 좀 더 결속력있는 단체로 진화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 

'ABOU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진을 위한 트랙백 개념 정리  (0) 2010.12.23
[BerkOP] 회의 보고 004  (0) 2010.12.06
[BerkOP] 회의 보고 003  (0) 2010.11.15
[BerkOP] 회의 보고 002  (0) 2010.11.05
[BerkOP] 회의 보고 001  (0) 2010.10.21
필진을 위한 이용 지침서  (0) 2010.10.12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