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L/Episode/비화

연애가 학업에 미치는 영향

글을 연재하기 앞서 이 사례들이 100% 허구도 아니며 그렇다고 100% 진실도 아니라는 것을 미리 밝힙니다.

사례 1
A양은 데이트 하느라 학교를 가지 않는다. 남자친구? 쿨하게 함께 가지 않는다.

사례 2
B양이 새로 사귄 남자친구는 같은 전공의 한 학년 위의 선배다. 시험 기간이 다가오면 B양의 남자친구는 자기 할 일을 다 제쳐두고 B양 보충공부 시키는데 매진한다. 달래가며 훈계도 해가며 개인 과외를 해준다. 그래서 B양이 시험들을 에이스 했느냐? 공부는 내가 하는 거지 남이 해준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라는 것.

사례 3
C군은 막 사귀기 시작한 여자친구와 주로 도서관에서 데이트를 한다. 학교 메인 도서관에 둘이 나란히 앉아 공부를 하는데 공부가 될 리가 있나. 자꾸만 여자친구한테 장난을 쳐보기도 하고 닭살돋는 애정행각도 한다. 결국 내일까지 써야 하는 레포트 단 한 줄도 쓰지 못했다.

사례 4
D군은 참으로 헌신적인 남자친구다. 기말고사 기간, 학생들로 넘쳐나는 메인스택에 매일 여자친구보다 몇 시간은 일찍 가서 자리를 맡아둔다. 나중에 온 여자친구가 배고프다고 하면 밥을 시키러 간다. 여자친구가 졸리다 하면 조금 과장을 보태 5초안에 바로 커피 대령이다. 여자친구가 집에 가고 싶다고 하면 어느새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가방을 챙기고 있다.

사례 5
E군은 여자친구를 사귀면서 그녀와 함께할 미래를 꿈꾸게 되었다. 그는 공부에 지칠 때마다 여자친구를 떠올리며 또 둘이 함께할 미래를 떠올리며 학업에 매진하기 위해 마음을 다잡는다.

http://www.trekearth.com/gallery/North_America/United_States/West/California/Berkeley/photo1128170.htm


사례 6
F군은 연애를 하기전이나 연애를 할 때나 한결같다. 정확히 6시에 저녁을 먹어야 하고 저녁 10시에 운동을 가고 12시 전에는 잠자리에 들어야 하며 그 시간을 절대 방해 받아선 안 된다. 그게 설령 여자친구라 할지라도. 그의 연애철학은 서로에게 이득이 되어야지 자신이 손해를 보아선 안 된다는 것이다.

사례 7
G양은 남자친구를 사귀면 공부를 더 열심히 하게 된다. 일종의 마음의 안식을 찾고 편하게 공부에 임할 수 있다던가.

사례 8
이번 사례는 연애하다가 대학원에 진학한 케이스다. H군은 여자친구가 하루에 4시간씩만 자면서 하루 종일 공부하는 바람에 그녀의 손이라도 좀 제발~~~ 잡아볼까 하고 도서관에 같이 다니다가 대학원 진학에 성공했다. (이 사례 주인공의 요청에 따라 ‘제발’을 강조함)

사례 9
I양은 하필 미드텀 전날 남자친구와 헤어지네 마네 하며 대판 싸웠다. 다음날 미드텀 결과는 매우 참혹했다.




결론: 연애가 학업에 미치는 영향? 개개인에 따라 또 그게 같은 사람일지라도 누구와 연애하느냐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 나의 결론이다. 당신의 연애는 어느 사례에 속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