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ITORIAL/과학 :: Science & Tech

비타민(Vitamin), 알고 먹자!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전 국민(?)의 건강식품 비타민, 얼마나 아시고 복용하시나요? 필자는 어렸을적 약국에서 판매하던 동그란 모양의 비타민C를 많이 좋아했습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

달짝시큼한 것이 사탕처럼 씹어먹는 간단한 간식으로만 생각해왔던 비타민이 지금은 공부하면서 피곤을 덜어주도록 효과를 내는 약품이라는게 참으로 감화스러울때도 있지요. 그저 캔디라고 생각했던 음식이 영양제와 비슷한거였다니!

하지만 비타민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어서 어느종류를 어느 효과를 위해 섭취해야 하는지 헷갈리시지 않나요? 다른 약품/영양식품과는 달리 복용시 그다지 주의사항이 없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복용하는 비타민이기에 그만큼 사람들에게 비타민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정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예를 들어서 "누구나 먹는 비타민이기에 어떤종류를 먹어도 몸에 좋으니까 그냥 먹자!", 혹은 "몸에 좋다니까 많이 먹을수록 좋겠지?" 하며 과다복용하는 경우가 있지요. (저희 어머니께서 그러시답니다..) 그렇다면 비타민을 효과있게 섭취하려면 비타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 비타민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몸 안에서 에너지로 바꾸기 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몸의 먼역력을 높여 질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더불어 비타민은 인류 건강 최대의 적인 암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복용 목적에 따라서 비타민은 영양제, 치료제, 보조제로 나눠집니다. 

비타민은 크게 두가지로 나눠질 수 있는데, 이는 지용성 (fat-soluble) 비타민과 수용성 (water-soluble) 비타민입니다. 지용성 비타민은 필요 이상으로 섭취할 경우 몸에 축적이 되고 수용성 비타민은 필요이상 섭취시에 소변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지용성 비타민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

수용성 비타민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3, 비타민B3, 비타민B6, 비타민12, 비타민B7, 비타민B9, etc.

이렇게 나열해보니 비타민 종류의 수가 참 많지요? 비타민 A, B, C까지는 알고있었는데 K도 있고 심지어 B는 다시 한번 나눠진다니! 비타민의 종류가 많은만큼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비타민 섭취를 위해서는 각 비타민 종류의 특성을 아는것이 건강을 위해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진 출처 : http://blog.daum.net/kfdazzang/998

비타민의 종류는 위에 언급되었듯이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가 있습니다.  각가지 다른 효과가 있지요.

비타민 A
효능: 야맹증 예방, 호흡기 감염, 설사 등 감소.. 섭취시 시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건강한 피부를 유지시켜주기도하고요.  달걀, 우유, 당근, 시금치, 고구마에 많이 포함되있다 합니다.  
과량섭취시 부작용: 흡연자에겐 폐암 증가, 임산부 기형아 출산, 간 독성 등. 

비타민B
효능:피로회복, 간 기능 향상, 심혈관 질환 예방...다른 비타민과는 다르게 한번 더 분류가 됩니다. 비타민B는 신체의 활동을 돕는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또한 적혈구 생산에 도움을 주어 산소가 몸의 다른 부분으로 골고루 퍼지는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비타민B는 밀과 귀리와같은 곡류, 생선과 해산물, 녹색 채소, 그리고 우유, 요거트, 콩, 완두콩과 같은 유제품에 풍부하다고 합니다.
과량섭취시 부작용: 부작용이 거의 없으나 간혹 손발저림, 가려움증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비타민C
효능: 근육을 강하게 합니다. 흔히 알듯이 비타민C는 오랜지와 같은 감귤류에 풍부하며 상처(wounds)를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감염(infection)을 극복하는데도 도움이 되구요. 비타민C는 오렌지와 더불어 토마토, 브로콜리, 딸기, 그리고 양배추에도 풍부합니다. 하루에 약 500mg이 권장량입니다. 
과량섭취시 부작용: 부작용이 거의 없으나 간혹 설사, 속쓰림이 있습니다. 

비타민D: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합니다. 또한 신체에 필요한 칼슘을 흡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D가 풍부한식은 생선, 달걀, 우유, 그리고 우유, 요거트 등의 유제품입니다. 

비타민E
효능: 혈액순환 개선, 갱년기 개선... 폐 활동과 함꼐 적혈구 생산을 도웁니다.  비타민B와 같이 곡식류, 녹색 채소에 풍부하며 달걀에도 많은 량이 함유되있습니다.
과량섭취시 부작용: 출혈, 메스꺼움, 설사 등이 일어납니다.
 
비타민K: 상처에서 피가 흐르는것을 멈추게 하는 blood clotting proteins을  표쥰적 수준에 지속시킵니다. 비타민K는 녹색채소, 유제품에 풍부합니다.

http://kickic.egloos.com/4093768

비타민을 언제 복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지용성 비타민
은 지방에는 녹으나 물에는 녹지 않으므로 가능한 음식을 먹을때 함께 복용하는 것이 흡수를 위해 더 좋다고 합니다.

수용성 비타민
은 반대로 물에 쉽게 녹기때문에 식사 후에 바로 복용하게되면 식사와 함께 섭취된 영양소들의 대사가 원활해져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물에 녹여서 복용할 때가 알약 형태보다 1시간 빨리 흡수됩니다. 

필자가 이 글을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중요 메시지는 비타민을 자유롭게 복용해서는 안된다는것입니다.   염창환 비타민연구회 회장이 말씀하시길, "비타민은 전문가와 상의한 뒤 원칙에 따라 선택하고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라고 하셨습니다.  혹 여태까지 비타민이 몸에 좋지만 어떻게 좋은지는 모른체 섭취하신분들, 이 글을 보시고 비타민에 대해 조금더 밝은 지식으로 가지셔서 밝은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