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에 대한 진리

Posted by 릴리찡
2014. 11. 16. 22:13 EDITORIAL/사회 :: Current Issues




긴 세월은 아니지만 21년을 살아오면서 필자가 터득한 인간관계에 대한 진리를 공개하겠다.

 

1.     내려놓아라.

사람에 대한 욕심과 질투심이 있는 것은 나쁘다고만 볼 수는 없지만 상대방이 부담스럽게 느끼거나 버거워할 수가 있다. 그리고 결국에는 더 멀어질 수가 있다. 사람은 그 누구의 소유도 아니다. 그냥 사람 대 사람으로 내 진심, 내 마음을 전하는 것 밖에 없다.

 

2.     상처받는 걸 두려워하지 말라.

사실, 누구나 당신을 상처 입힐 것이다. 당신은 그저 아파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할 뿐이다.” –밥 말리 (“The truth is, everyone is going to hurt you. You just got to find the ones worth suffering for.” –Bob Marley)

상처받기도 전에, 시도해보기도 전에 두려워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먼저 다가가고 먼저 만남을 추구하라.

 

3.     자존심 세워봤자 좋을 것 하나 없다.

특히 친구, 연인 관계에 해당되는 말이다. 자존심 지키려다 관계의 끝을 볼 수가 있다무엇이 더 중요한지는 당신에게 달렸지만.

 

4.     사랑한다, 미안하다, 고맙다는 말은 아끼지 말라.

필자의 아버지께서 항상 하시던 말씀이다. 어떻게 보면 가장 단순하고도 흔한 말이지만 가장 어려운 말인 것 같기도 하다. 특히나 표현력이 부족한 필자에게는 정말 어렵지만 하면 할수록 쉬워지는 것 같다.

(추가) 마음까지 따뜻해지는 현상도 경험할 수 있다.

 

5.     모든 사람이 같은 기준, 가치관을 가지고 있지 않다.

당연한 것인데 왜 더 빨리 깨닫지 못했을까? 나의 기준과 가치관을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는 순간 불화가 생길 것이다. 사회에 나가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날수록 나와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이 때 해야될 것은 남의 의견과 생각을 존중해주는 것이다.

 

6.     최고의 존중은 공감.

필자가 심리상담을 받을 때 들은 말인데, 정말 맞는 말인 것 같다. 최고의 인간경영은 존중과 칭찬에 있다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편견을 버리고 다른 사람 말을 공감해주고 이해하려고 노력해준다면 당신의 관계는 향상될 것이다.

 

7.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순 없다.

나는 성공의 열쇠는 모른다. 그러나 실패의 열쇠는 모두의 비위를 맞추려 하는 것이다.” –빌 코스비 (“I don't know the key to success, but the key to failure is trying to please everybody.” –Bill Cosby)

남한테 사랑 받기 위해서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면요, 결국 세상에서 제일 인기 많은 시체가 돼요.” –허지웅

최선을 다했는데도 뭔가 잘 풀리지 않는다면 그건 당신의 잘못이 아니다. 항상 모든 사람을 만족시켜야 된다는 부담감은 버려라.

 

8.     소통하라.

당신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는 생각보다 뻔하지 않다. 말을 하지 않으면 모르는 법! 대화를 하지 않으면 오해의 여지는 커져가기만 한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관계에 없으면 안 될 필수적인 요소이다.

 

9.     마음에 담아두면 독이 된다.

위에 말했듯이 소통을 해야 한다. 마음에 담아두면 독이 되어 마음에 구멍이 생긴다. 그리고 구멍이 생기면 분명히 당신의 행동에 나타나게 된다. 이때 상대방은 당신이 왜 그러는지 의식하지 못하고 관계는 더 회복하기 어려워질 것이다.

 

10.  인연은 만들어가는 것이다.

인연은 가만히 있는다고 생기는 게 아니다. 관계를 맺고 유지하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노력이 일방적이면 안 된다. 일방적으로 관계를 지키려고 하다 보면 지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공감 또 공감.. 21세... 빨리 터득하셨네요
    • 김현지
    • 2014.11.17 00:43
    글귀들 너무 좋네요....요즘 좀 지치는 일도 많은데 힘되는 말 많이 얻고 갑니다.
    특히 7번.....모든 사람을 만족시키기는 힘들다.... 알고는 있는데 또 막상 그렇지 못한편이라...다시 한 번 요즘의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이 된 것 같아요
  2. 공감.....
    어린나이인데....ㅎㅎ
    성숙하네요
    나자신을 다시한번 돌아보렵니다~~~
    • 2014.11.17 13:27
    정말 하나도 빠짐없이 다 공감가는 말들 인 것 같아요! 마음까지 따뜻하게 해준 글 잘 읽었습니다ㅎㅎ
  3. 어린 나이의 학생인데
    저런 성숙한 답을 내놓다니..통찰력 대단하네요!
  4. 21년을 살면서 얻은 결론이라고 하니 놀랍네요.
    알아도 정리하기 힘든데 이해가 쉽게 정리한 것도 또한 놀랍습니다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