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rkOP] 회의 보고 005

Posted by 스프링데일
2011. 1. 23. 15:50 ABOUT

다들 겨울 방학은 잘 보내셨나요?  오랜만에 공지를 띄우며 편집장 스프링데일 인사드립니다.  지난 한 학기 동안 수고해주신 기존 필진 여러분들, 그리고 앞으로 저희와 함께 해주실 새로 오신 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처음 8명으로 시작한 우리 버클리 오피니언은 어느덧 20명에 육박하는 규모의 단체가 되었습니다.  아직 정식 클럽 등록 절차를 밟고 있지만, 현재 Constitution을 제외한 다른 모든 과정은 학교 ASUC에서 승인을 받은 상태입니다.  즉, 현재 버클리 오피니언은 대부분의 체제가 갖추어진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발전의 과정에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 오신 분들, 기존부터 도와주신 분들 모두 이 과정에 동참해 주시기를 감히 부탁드립니다.

# Orientation - 12월 17일
1학기의 마지막 날에 오리엔테이션 이후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그날 참가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계획상으로는 오리엔테이션 이후 1주일 내에 새로운 멤버 선별 작업을 거쳐 각 멤버들에게 통지를 보내드릴 생각이었지만, 저희 쪽에서도 다들 방학도 있었고, 저의 경우에는 개인적인 사정들도 겹쳐서 늦게나마 이메일을 보내고 가입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멤버들의 투표로 세 분을 뽑고, 각 멤버들의 재량에 따라 우리 버클리 오피니언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분들 여럿을 선정하였습니다. 가입 절차를 거친 결과 기존 멤버 포함 총 16명의 필진이 선발되었습니다.

또한, 가입 권유를 받지 못하셨더라도, 메일이 누락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으며 저희 쪽에서 판단의 오류가 있을 수도 있으니 자신이 코어멤버 가입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개별적으로 기존 멤버들에게 연락을 주시면 적절한 절차를 통해 가입시켜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희 버클리 오피니언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노력하는 버콥이 되겠습니다!

# 필진소개 페이지
1월 20일의 1기 멤버 미팅에서 결정된 사항입니다.  앞으로 글에 대한 소유권이나 작성자에 대한 정보 노출을 좀 더 명확히 하기 위해서 필진들을 소개하는 페이지를 만들고, 매 글마다 각주 형식으로 소개문을 달기로 하였습니다.  조만간 각 멤버들의 필명, 관심사, 사진 등의 정보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 Membership
멤버십에 대한 약간의 변경이 있었습니다.  코어멤버와 일반멤버의 이원화 시스템을 구상했었습니다만, constitution을 제출하는 과정에서 멤버십에 대한 보다 확실한 정의가 필요해졌습니다.  그런 이유로 인해 멤버십은 General Member와 Pending Member로 나눠집니다.  구분은 이전과 거의 동일합니다.  편의상 새로 들어오시는 분들은 지난 코어멤버로 선정했던 분들까지 모두 포함해서 Pending Member로 우선은 분류하였습니다만, 곧 General Member의 자격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코어멤버로 선정했던 분들에게는 번거롭지 않게 개별적으로 편의를 고려해드릴 예정입니다.

# Department Officer
정식 그룹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일련의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느낀 1기 필진들 사이에서 결정된 내용입니다.  버콥은 철저히 민주주의와 익명성의 원칙을 전제로 운영하는 그룹이기 때문에 일인주도체제로 돌아가지는 않습니다.  다만 역할을 분담하여 좀 더 체계적으로 운영하자는 취지에서 여러 개의 소규모 그룹을 만들어서 작업을 할당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일단 각 그룹의 장은 기존 멤버들이 맡고 있으며 이 장들은 Officer의 지위를 받게 됩니다.

Publisher: 버콥의 각 멤버들이 글을 작성한 뒤 비공개로 해주시면 문법이나 철자, 내용을 수정하기도 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Disclaimer를 주석으로 달 수도 있습니다.  모든 글의 작성이 완료되었을 때 그 글을 대중에게 공개적으로 노출하는 결정권을 가집니다.  (현 담당: 스프링데일)

Discussion Facilitator: 오프라인 미팅, 또는 정기 미팅을 진행하며 각 멤버들과의 협동심을 조율하며 버콥 내에서 결정된 사항들을 그룹 전체에 공지합니다.  (현 담당: 안녕이야기)

Treasurer: 그룹 내에서 운용하는 모든 금전적 흐름을 관리합니다.  (현 담당: [H])

External Affairs: 그룹의 대외적인 부분을 담당합니다.  다른 단체나 개인과의 연락이나 홍보 같은 외부적 요소들을 담당합니다.  (현 담당: 숲틱)

Webmaster: 웹 언어 같은 블로그의 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합니다.  (현 담당: 금곰)

Event Manager: 그룹에서 주최하는 비정기적인 행사들의 준비와 진행을 담당합니다.  (담당자 모집중)

# OP – Official Press
Official Press, 줄여서 OP라고 부릅니다.  OP는 일반적으로 버콥 멤버들이 개인적으로 각자의 글을 쓰는 것과는 달리 5명 이상의 멤버가 뭉쳐 한 주제를 가지고 쓰는 연재글을 뜻합니다.  현재 2학기에는 총 3개의 OP 프로젝트가 준비되어 있으며, 상황에 따라 추가되거나 생략될 수 있습니다.

# 심상정 전 진보신당 대표
CKS의 도움을 얻어 버클리 오피니언에서 심상정 전 진보신당 대표를 인터뷰하게 되었습니다.  날짜는 2월 3일이며 시간과 장소는 추후 공지하겠습니다.

# 차기 오리엔테이션
2011년 1월 25일 화요일 오후 7시에 학교 캠퍼스의 어딘가에서 개최합니다.  Facebook을 통해 공지하겠습니다.

'ABOUT' 카테고리의 다른 글

[BerkOP] 회의 보고 007  (3) 2011.02.22
[BerkOP] 회의 보고 006  (0) 2011.02.09
[BerkOP] 회의 보고 005  (0) 2011.01.23
필진을 위한 트랙백 개념 정리  (0) 2010.12.23
[BerkOP] 회의 보고 004  (0) 2010.12.06
[BerkOP] 회의 보고 003  (0) 2010.11.15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